NFT코인, 디파이코인 암호화폐 전망 및 생태계이해

암호화폐, 그리고 토큰 생태계

암호화폐는 크게 코인과 토큰 2종류가 있다. 코인은 블록체인의 채굴 보상금으로서의 암호화폐를 이야기한다. 예를 들어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등이 있다.

토큰은 블록체인의 주요 기능인 암호화폐 발행 기능으로 발행된 다양한 특성을 갖는 암호화폐를 말한다. 암호화폐 발행이 쉽다고 이야기하는 것은 바로 토큰인 경우를 말한다. 우리가 논하고 관심을 가져야 하는 암호화폐는 토큰을 의미한다.

암호 경제(블록체인 경제)에서 논의하는 암호화폐가 토큰이다. 암호경제에서 암호는 암호화폐를 의미한다고 했는데, 여기서 암호화폐는 토큰을 말한다는 것이며, 이런 연유로 암호 경제를 우리는 토큰 생태계라고도 말한다.

무엇보다 토큰(암호화폐)을 먼저 발행한 후, 토큰이 필요한 암호 경제 모델을 실현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 중요하다. 토큰을 발행하기 전에 먼저 디지털 자산 시장인 암호 경제 모델을 구축해야 한다. 암호 경제 모델을 구축하면, 자연스럽게 암호 경제에서 토큰(암호화폐)이 필요하기 때문에 토큰을 발행한다는 의미다.

더 중요한 것은 토큰이 필요한 암호 경제에서의 수익 모델의 존재여부다. 토큰 생태계가 지속 가능하려면 반드시 암호 경제 모델의 수익 모델이 존재해야 한다. 이것은 중앙집중화된 비즈니스 모델이든 P2P 방식의 비즈니스 모델이든 상관없이 경제 모델의 절대적 원칙이다.

여기서 짚고 넘어가야 할 중요한 사실이 있다. ‘현재 블록체인과 암호화폐를 분리할 수 있는가 없는가’에 대한 논쟁이 있다. 결론적으로 블록체인과 암호화폐는 분리할 수 없다.

블록체인의 비전과 목적이 암호 경제(P2P 경제) 활성화이며, 암호 경제에서는 암호화폐가 블록체인 플랫폼별 토큰 생태계 현황 필수적인 요소이며, 토큰 없는 암블록체인 플랫폼 토큰 생태계 개수호 경제는 있을 수 없기 때문이다.

토큰(암호화폐) 생태계 현황

토큰 현황을 이야기하는 것은 디지털 자산 경제인 토큰 생태계 현황을 이야기하는 것이다. 토큰이란 디지털 자산의 가치 표현이므로 디지털 자산 개념이 없는 토큰은 존재할 수 없기 때문이다.

현재 가장 큰 규모의 토큰 생태계를 보유한 블록체인 플랫폼은 이더리움이다. 토큰 생태계는 다양한 비즈니스 분야에서 탄생하고 활성화되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NFT와 디파이코인

구체적인 토큰 생태계 사례 중에 대체 불가능 토큰 NFT와 디파이DEFI가 있다. NFT 개념은 각 토큰마다 고윳값을 가지고 있어 다른 토큰으로 대 체가 불가능한 토큰을 말한다. 유일성 또는 희소성을 갖는 디지털 자산을 표현한 토큰을 말한다.

NFT는 기존의 가상자산과 달리 디지털 자산에 별도의 고유 한 인식값을 부여하고 있어 상호 교환이 불가능하다는 특성이 있다.

진본과 소유권 입증이 중요한 그림 · 음악 · 영상 등의 콘텐츠 분야에 활발히 활용되고 있다.

세계적으로 거래되는 NFT 시장 규모는 2년 새 8배 증가했다. 넌펀저블닷컴Nonfungible.com이 2021년 2월 발행한 연례 보고서에 의하면 2018년까지 NFT 시장 규모는 4,096만 달러에서 2020년 3억3,803만 달러로 확대되었다.

최근 고가에 낙찰되는 NFT가 생기면서 중요한 토큰 생태계로 자리 잡고 있다. 2021년 3월 22일, 트위터 공동 창업자 잭 도시의 ‘최초의 트윗’에 대한 소유권은 NFT 경매를 통해 약 33억 원에 낙찰되었다.

디파이

디파이는 탈중앙화된 금융 비즈니스 모델로, 정부나 기업 등 중앙 기관의 통제 없이 블록체인 기술로 다양한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

즉, 금융 비즈니스 모델에서 중개자 역할을 하는 은행·증권사 · 카드사 등이 제공하는 은행 계좌나 신용카드 없이 블록체인 기술로 예금은 물론이고 결제 · 보험 · 투자 등의 다양한 금융 비즈니스 모델을창출하는 것이 목적이다.

예를 들어 자산 토큰화, 스테이블 코인, 탈중앙화거래소 등이 대표적인 디파이 비즈니스 모델이다.

암호화폐를 이해한다는 것은 토큰 생태계를 이해한다는 것이다. 토큰 생태계란 미래 디지털 자산 세상의 경제 생태계를 의미하기 때문에 미래의 부와 권력을 갖는 사람은 미래 세상의 경제 생태계를 주도할 것이며, 암호화폐를 이해하는 사람일 것이다.

특히 암호화폐 투자자들은 현재 수많은 토큰 생태계 속에 성장가능성 있는 디지털 자산을 표현한 암호화폐를 눈여겨봐야 할 것이다. 그런 암호화폐들만이 살아남을 것이기 때문이다.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